티스토리 뷰

목차



    11월 태풍 제21호 '콩레이'가 오늘(11월 1일) 우리나라에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돼 안전에 유의를 당부하고 있는데요. 실시간 경로를 파악하셔서 미리 대비하세요. 아래버튼 통해서 21호 태풍 콩레이의 실시간 경로를 파악하실 수 있습니다.

     

     

     

     

     

    21호 태풍 콩레이
    21호 태풍 콩레이

     

    11월 태풍 제21호 콩레이 이동 경로

     

    대형 대풍 콩레이가 대만에 상륙한 후 약 5시간 동안 대만을 관통하면서 1명이 숨지고 200명 넘게 다치는 인명피해를 냈다고 합니다. 콩레이는 10월 31일 오후 1시 40분께 대만 동부 타이둥 청궁 지역에 상륙한 후 대만 중앙산맥을 통과하면서 구조가 깨져 중형 태풍으로 바뀌어 오후 6시 40분께 서부 윈린 마이랴오 지역을 통해 대만해협으로 빠져나갔습니다. 이번 태풍 콩레이로 인해 1명이 사망하고 205명이 다쳤다고 합니다.

     

    타이완 타이베이를 강타해 많은 피해를 끼친 제21호 태풍 콩레이가 타이베이 해상을 따라 북상하고 있습니다. 21호 태풍 콩레이는 11월 1일 오전 9시경 중심기압 990 헥토파스칼(hPa) 중심 부근 최대 풍속 초속 24m(시속 86㎞) 강풍반경 310km의 약한 세력으로 중국 상하이 남쪽 약 550km 부근 해상을 지나 시속 22km 속도로 북진하고 있습니다.

     

    금요일인 11월 1일 오전 10시 50분 현재 제주도에 호우특보가 발효된 가운데, 제주도에는 시간당 10~20mm의 강한 비가, 전남권과 경남권은 시간당 5mm 내외, 전북과 경북권, 충청권은 시간당 5mm 미만의 비가 내리는 곳이 있습니다.

     

    실시간 경로를 파악하셔서 미리 대비하시기를 권해드립니다. 아래버튼 통해서 21호 태풍 콩레이의 실시간 경로를 파악하실 수 있습니다.

     

     

     

     

     

    한반도에 미치는 영향

     

    제21호 태풍 콩레이는 최대풍속 47㎧, 강풍반경 450㎞ 규모로 대만을 지나가며, 이르면 11월 1일부터 우리나라에 영향을 줄 것으로 보인다고 발표했습니다.

     

    기상층 발표에 따르면 콩레이는 11월 1일 오전 9시 초속 24m, 시속 86km 강풍을 동반하고 있으며, 중심 기압은 990 hPa로 측정됐다고 합니다. 현재 위치는 위도 26.5도, 경도 120.6도이며, 북쪽으로 이동하고 있습니다. 태풍은 12시간 이내에 온대저기압으로 변질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콩레이 예상 경로에 따라 오늘(11월 1일) 오후부터 제주도와 남부 지방에 강한 비가 내릴 것으로 보이며 특히 제주도에서는 빗줄기가 거세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콩레이 영향 이후 기온 변화도 눈여겨보아야 하는데요. 11월 2일 아침 최저 기온은 10~17도, 낮 최고 기온은 18~23도로 예보되고 있습니다. 일요일인 3일에는 전국이 고기압의 영향권에 들면서 대체로 맑은 날씨가 예상되며. 기온은 최저 7~15도, 최고 18~22도로 예상됩니다. 

     

    자연의 힘을 막을 수는 없지만 미리미리 대비해서 피해를 최소화할 필요성이 있습니다. 아래버튼 통해서 실시간 기상예보를 파악하시고 피해 없도록 미리 대비하세요.

     

     

     

     

     

    태풍 대비책

     

    이르면 11월 1일부터 제주도를 비롯한 한반도 남해에 제21호 태풍 콩레이의 영향이 있을 것으로 예상되니 피해 입지 않도록 대비책을 세울 필요성이 있습니다.

     

    특히 제주도와 남부지방을 중심으로 강한 비바람이 몰아칠 것으로 전망됩니다. 10월, 11월에는 지방 축제가 많은데요. 태풍으로 인한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축제·행사 안전관리 상태를 철저하게 점검하고 위험 예상 시 일정 연기 등 신속하게 조치할 필요성이 있습니다.

     

    실시간 경로를 파악하셔서 미리 대비하실 것을 권합니다. 아래버튼 통해서 21호 태풍 콩레이의 실시간 경로를 파악하실 수 있습니다.

     

     

     

     

     

    각 지방 지자체 관계자

     

    ▶ 가을철 낙엽 등 이물질이 많이 쌓인 배수시설을 수시로 정비하세요.

    ▶ 지하차도 진입 차단시설이나 배수펌프장 등 시설 작동 상태도 반드시 확인하셔야 됩니다.

    ▶ 산지·해안·하천변 등 취약지역 예찰과 점검 실시는 필수입니다.

    ▶ 선제적인 출입 통제와 주민 대피를 통해 인명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미리 대비책을 세워야 할 것입니다.

     

     

    개인 대비책

     

    (1) 가정에서의 대비책

     

    실시간 일기예보와 태풍경로를 예의 주시하면서 강풍에 대비해 외부 간판, 화분, 창문 등이 파손되지 않도록 안전하게 보관하세요. 폭우로 인해 하수구가 막히지 않도록 배수로를 미리 점검하고 대비할 필요성이 있습니다. 전력공급이 끊길 경우를 대비해 비상용 배터리, 손전등, 식수 등 미리 준비해 두시기를 권해드립니다.

     

    (2) 야외에서의 대비책

     

    장마나 태풍이 예상될 때에는 가능한 야외활동을 자제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그러나 부득이하게 야외 활동 중에 태풍을 만나게 되면 낙뢰와 홍수를 피할 수 있는 장소를 미리 살펴보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가능한 해안가 접근을 피하시고 안전한 거리를 확보해 두십시오. 자연재해는 아무리 대비를 해도 속수무책일 수밖에 없는 경우가 항상 발생합니다. 장마철에는 자주 일기예보를 예의주시하시고 가능한 외부 활동을 줄이실 것을 권합니다.

     

    지금까지 제21호 태풍 콩레이의 경로와 한반도에 미치는 영향 그리고 각 지자체 관계자 및 개인별 대비책에 대해 안내해 드렸습니다. 미국령 괌 먼바다에서 발생한 제21 호 태풍콩레이가 북상을 거듭하며 대만에 상륙하여 큰 피해를 입힌 후 한반도에도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큰데요. 기상청의 실시간 일기예보를 자주 확인하시고 피해가 없으시도록 미리 만반의 준비를 해두시기를 권해드립니다.

     

    21호 태풍 콩레이
    21호 태풍 콩레이
    21호 태풍 콩레이
    21호 태풍 콩레이
    21호 태풍 콩레이
    21호 태풍 콩레이